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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AI도구

소프트웨어의 종말, 한국계 금융투자가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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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가 어떻게 변화할지 이해하려면 기술이 다른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연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역사는 운율에 따라 흘러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의 미디어는 제작 비용이 많이 드는 등 매우 다른 방식으로 작동했습니다. 콘텐츠를 만들고, 편집하고, 배포하려면 사람들에게 돈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콘텐츠는 제작 비용이 많이 들었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신문, 잡지, 책, 케이블, 유료 시청 등 유료 콘텐츠를 구매했습니다. 워렌 버핏은 신문을 사랑하기로 유명하며, 지역 독점적 역학 관계에 있는 예측 가능한 구독 비즈니스를 좋아하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인터넷이 등장했을 때 미디어 회사들은 인터넷을 더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하고 배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인터넷이 배포 비용을 0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 비용도 0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입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번성했고, 콘텐츠 제작에 비용이 들지 않게 되자 더 이상 수익을 창출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더 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콘텐츠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이러한 경제적 제약의 완화로 인해 커피 한 잔의 사진을 찍어 100만 조회수를 기록하거나 전혀 조회수를 기록하지 않더라도 시장 청산 가격을 충족하는 캄브리아기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없는 콘텐츠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왔습니다. 따라서 관심을 유도하고, 이러한 콘텐츠를 상품화하며, 효과적으로 라우팅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했고, 우리는 이를 사용자 제작 콘텐츠 플랫폼으로 이해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미디어 회사를 완전히 T본화했습니다. 미디어 회사 입장에서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같은 경쟁을 하고 있지만, 훨씬 더 높은 비용으로 경쟁하고 있는 셈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력이 많을수록 사용자 제작 콘텐츠 플랫폼에 더 많이 노출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구조적으로 미디어에 대한 투자는 계속 손해를 보고 있으며, 가치 창출은 전적으로 배포를 통제하는 플랫폼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제작 비용이 많이 듭니다.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유지 관리하고, 배포하려면 사람들에게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만드는 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SaaS, 좌석당 가격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소프트웨어 마진은

역사적으로 90% 이상의 마진과 0의 유통 비용으로 부러움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소프트웨어가 비싼 이유는 개발자의 인건비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개발자는 숙련된 번역가로서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 언어로 번역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LLM은 이 작업에서 놀라운 효율성을 입증했으며 소프트웨어 제작 비용을 제로로 만들 것입니다. 소프트웨어가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우리는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의 캄브리아기 폭발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Vogue는 다른 패션 미디어 회사로 대체된 것이 아니라 10,000명의 인플루언서로 대체되었습니다. Salesforce는 다른 모놀리식 CRM으로 대체되지 않을 것입니다. 동일한 의도와 문제점을 동적으로 해결하는 여러 가지로 대체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미디어 회사들과 같은 방식으로 대체될 것이며, 유통을 통제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할 것입니다.

SaaS, ARR, 매직넘버 등은 모두 소프트웨어 제작에 드는 비용이 해자 역할을 했던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구축의 오래된 모델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줄임말입니다. 보이지 않는 손은 오랫동안 소프트웨어에 머물러 왔지만 LLM은 신속하고 친숙한 교정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오늘날 컴퓨터 과학을 전공하는 것은 90년대 후반에 저널리즘을 전공하는 것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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